-
과거에 비해 장례문화가 많이 간소해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장례식장에서는 꼭 지켜야 할 기본예절이 있습니다.
검은색 옷을 입어야 한다는 정도는 알고 있지만, 조문 순서나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부의금은 얼마나 내야 하는지 헷갈리거나 생소한 것들이 많죠.
오늘은 살면서 한 번은 경험하게 되는 장례식장 기본예절과 조문순서, 조문복장, 부의금, 주의사항까지 모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용어
- 조문 : 조상과 문상을 합친 말
- 조상 : 고인의 죽음을 예를 갖추어 애도하는 것
- 문상 : 상을 당한 상주를 위로하는 것
- 재배 : 영정 앞에서 큰 절을 두 번 하는 것
- 조문 : 재배 후 상주와 마주 보며 큰 절을 한 번 하는 것
조문 복장 예절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검정 계열의 단정한 복장을 기본으로 하고, 검은색 옷이 없다면 남색, 회색 등 어두운 색을 입는 것이 좋으며, 진한 화장이나 불필요한 액세서리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나 외투를 착용했다면 미리 손에 들고 입장하고 맨발이 보이지 않도록 무채색 양말이나 스타킹을 착용합니다.
남성은 검은색 양복에 흰 와이셔츠, 검정넥타이를, 여성은 검은색 정장이 좋으며 절을 할 경우 치마 보다 바지정장을 입는 것이 편합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연락을 받고 옷을 준비할 상황이 안 된다면 장례식장에서 옷을 대여해 주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조문 순서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1) 장례식장 도착
- 조문은 친인척이나 가까운 지인이 아니면 3일 중 두 번째 날 방문이 바람직합니다.
- 첫날은 유족들이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마지막 날은 입관절차 등으로 상주와 유족이 자리에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2) 방명록 작성 + 부의금 전달
- 부의금 액수는 5만 원, 7만 원, 10만 원(5가 겹치면 더 길하다는 의미) 등 홀수 금액으로 준비합니다.
- 봉투 입구를 접지 않고, 봉투를 반으로 접지 않습니다.
- 입장할 때 전달하지 않고 나가면서 전달해도 됩니다.
- 새 지폐는 축하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굳이 새 지폐를 구해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3) 헌화 또는 분향
- 헌화 혹은 분향 둘 중에 하나를 하며, 최근은 헌화를 하는 추세입니다.
- 헌화는 오른손으로 꽃줄기를 잡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 후 꽃 봉오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도록 올립니다.
- 헌화할 때 꽃을 받는 사람이 향기를 맡을 수 있는 방향으로 기억하면 쉽습니다.
- 분향은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들고 촛불을 붙인 후 오른손을 왼손으로 받친 다음 향로에 꽂습니다.
- 불을 끌 때 절대 입으로 불지 않아야 하며 가볍게 흔들거나 왼손으로 부채질해서 끕니다.
- 단체로 조문을 온 경우 분향이나 헌화는 한 명이 대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절 또는 기도
- 영정을 향해 큰 절을 2회 하고 난 후 가벼운 목례를 합니다.
- 고인이 연하인 경우는 통상 절을 하지 않고 묵념을 합니다.
- 기독교 또는 천주교식 장례예절은 절을 하지 않고 묵념을 합니다.
- 문상 때는 자신의 종교보다 상가의 예를 정중히 갖추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남성, 여성 모두 큰절을 하되 손의 위치가 남자는 오른손을 위로, 여성은 왼손을 위로 해야 합니다.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5) 상주와 맞절 또는 인사
- 상주와 맞절 혹은 45도 정도 굽힌 정중한 인사를 나눕니다.
- 상주에게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또는 ‘뭐라 위로해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와 같이 예의 바르게 표현합니다.
- 조문객보다 상주가 어리면 상주가 먼저 절을 합니다.
- 상주나 유족에게 악수를 청하는 행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 단체로 조문을 온 경우 대표로 한 명이 상주와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맞절 또는 인사가 끝나면 두 세 걸음 뒤로 걸어 나온 다음에 몸을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부의금(봉투 쓰는 법)
- 부의금 봉투 뒷면 또는 왼쪽 하단에 이름(소속 및 관계)을 적습니다.
- 빈소 입구에 있는 호상소(접수)에 부의금을 전달하고 방명록을 작성합니다.
- 부의금 봉투 앞면에는 부의(賻儀)라고 씁니다.
- 이 외에 근조(謹弔), 추모(追慕), 추도(追悼), 애도(哀悼) 등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장례식장 방문 시 주의사항
- 유족에게 고인의 사망원인을 묻는 등 계속 말 시키는 것은 실례
- 건배와 술잔 부딪히는 것을 금지하고 술잔은 본인이 직접 채우기
- 휴대폰은 무음, 또는 진동으로 바꾸고 전화통화는 빈소 바깥에서 하기
- 연세가 많은 어르신이 돌아가셨다고 하더라도 ‘호상’이라는 말은 삼가하기
- 지인이나 동료 등을 만났을 때 ‘안녕하세요’와 같은 인사보다 가벼운 목례 나누기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지금까지 꼭 알아야 할 장례식장 기본예절과 조문순서, 조문복장, 부의금, 주의사항까지 알아봤습니다. 장례식장에서는 예절이나 조문순서, 복장 등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고인을 진심으로 애도하고, 상주와 가족들을 위로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례식장 기본예절 : 조문순서, 복장, 부의금, 주의사항 총정리 '일상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급 예보된 2023 장마 시작과 기간, 강수량, 게릴라성 폭우 원인 알아보기 (0) 2023.06.20 불법주차 신고하는 3가지 방법, 포상금, 단속기준, 과태료 최신정보 (0) 2023.06.18 청년도약계좌 신청시작! 금리, 가입조건, 신청방법, 주의사항, 청년희망적금 비교 (0) 2023.06.15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이용대상, 이용방법, 지원내용 알아보기 (0) 2023.06.13 지금 당장 가입해야 할 무약정 알뜰폰 데이터 무제한 '0원 요금제' BEST 8 (0) 2023.06.09